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바웃 타임 :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by 델리민준 2023. 10. 26.
반응형

출처 구글

 

 

 

시간만 되돌릴 수 있다면 내가 원하는걸 가질 수 있을까

주인공인 '팀' 은 새해맞이 파티에서 그에게 키스를 건네는 '폴리'라는 여자를 거절하고 후회를 합니다. 그리고 다음날 그의 아버지에게 가문의 비밀을 이야기해주는데 바로 시간을 여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팀은 바로 새해맞이 파티에서 어제 자신이 키스를 거부한 그녀에게 미안함을 느껴 다시 돌아가 그녀의 키스를 받아줍니다. 시간이 흐르고 그의 친한 친구와 블라인드 레스토랑에서 아름다운 '메리'를 만나게 됩니다. 그는 그녀에게 강력한 끌림을 느꼈고 서로 번호를 주고받으며 인연은 시작됩니다. 하지만 그의 삼촌인 '해리'가 힘들게 쓴 극의 배우가 가사를 까먹는 바람에 연극 망쳐버리게 됩니다. 해리는 시간 여행 능력을 사용하여 해당 배우가 대사를 할 수 있게 극장 뒤에서 대사를 적어 보여주며 연극은 성공적으로 마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시간은 해리와 만나기 전의 시간으로 돌아가 그녀와의 만남은 없던 게 돼버렸고 그녀를 다시 되찾기 위해 노력하지만 이미 남자친구가 생겨버린 이후 가 돼버립니다. 둘의 인연이 파티에서 시작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파티가 시작되는 시점으로 돌아가 현제 남자친구가 그녀를 꼬시기 전에 해리를 먼저 독차지하게 됩니다. 그 둘은 그렇게 결혼도 하고 자녀까지 낳으며 행복하게 살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의 여동생 '킷캣'은 남편 '지미'와의 다툼 후 음주 운전을 하게 되고 큰 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그냥 볼 수만은 없었던 팀은 자신의 여동생이 지미와 만나기 전으로 돌아가 처음으로 되돌려 놓지만 상황은 나비효과처럼 점점 악화가 될 뿐이었습니다. 그는 시간 여행을 포기하고 현실에 변화를 주어 현제 지미의 만남을 성사시키지 않는 것에 성공하고 조금 더 어리숙한 '제이'와 이어지게 됩니다. 한편, 그의 아버지가 폐암이 걸렸다는 소식을 접하게 된 팀은 아버지의 죽음 전 시간을 되돌려 많은 많은 추억을 만든 후 그의 아버지를 보내게 됩니다.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본 '시간 여행' 능력

SF 영화를 좋아했던 나는 많은 능력 중 시간여행 능력을 가장 갖고 싶어 했습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후회하는 일도 많아지고 그때 그러지 않았더라면라는 생각을 많이 하는 요즘 현대 사회의 욕구를 대리만족시켜주는 영화입니다. 처음 시작은 시간 여행이라는 내용을 주인공이 원하는 여자를 차지하고 자신이 원하면 무엇이든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요소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 하지만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안 좋은 상황에 대해 시간 능력은 오히려 독이 되었고 과거를 변화 시키기보다는 과거보다는 안 좋은 상황으로 바뀐다 하더라도 현재에 집중하자라는 교훈을 주는 영화입니다. 사실 '시간 여행'이라는 소재는 이미 다양한 영화에서 사용된 소재이지만, 대부분 히어로 물이나 상당히 자극적인 요소로 표현되어 결말은 좋지 않은 결말로 끝나는 영화가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이 영화는 아주 가볍게 로맨스적인 기본적인 요소에 '시간 여행'이라는 소재로 아주 가볍게 표현하고 편하게 즐기며, 감동과 교훈을 주는 몇 번을 봐도 기분이 좋아지는 영화로 남아있습니다. 영화 자체에선 연인 간의 '사랑'이라는 요소와 아버지와 아들의 '연민' 남매간의 '배려'까지 표현하여 나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타인을 위해 사용하며 감동을 더해줬습니다. 연인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가족들과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영화이며 영화가 끝난 후 잔잔하게 여운까지 남겨주는 꼭 한번 봐야 하는 영화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과거에 대한 집착, 미래에 대한 갈망

영화를 보면서 가장 크게 느꼈던 교훈은 "과거와 미래에 집착하기보다는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라는 생각이 강력하게 들었습니다. 현제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사람들 중 대부분이 우울감을 느끼고 우울증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저 또한 그런 경험이 있어 심각한 문제라는 걸 알고 있습니다. 현재의 삶에 만족하지 못한 사람들이 과거에 행복했던 시간들을 그리워하며  시간 속에 갇혀 빠져나오지 못해 우울감을 얻고, 현재에 아무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허황된 미래를 꿈꾸며 상상 속에 빠져 있다 현실에 대한 괴리감을 크게 느끼며 결국 우울증이라는 병이 생깁니다. 이 영화는 과거로 돌아가 현재를 바꾸고 미래를 변화시키려는 행동보다는 현재에 집중하고 내가 지금 살고 있는 지금을 최선을 다한다면 앞으로 미래도 좋은 방향을 흘러갈 것이라는 희망적이 메시지를 주었습니다. 좋아하는 여인을 얻는 것도, 가족들과 후회하지 않을 시간을 보내는 것도, 성공을 얻는 것도 과거에서 답을 찾는 게 아니라 다시는 돌아오지 못할 현재에 최선을 다하고 집중하여 더 나은 미래를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후회는 언제나 남는 것입니다. 지난날들 계속 붙잡고 후회만 하는 삶은 건강한 삶이 아닙니다. 우리에겐 영화의 주인공처럼 '시간 여행'이라는 능력이 없습니다. 차라리 없는 게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능력이 생기면 현재에 집중하지 않고 '과거로 돌아가 버리면 되지 뭐 '라는 안일함으로 인생을 더욱 망치게 될 것입니다. 그러한 능력이 없다는 걸 축복이라 생각하고 모든 사람들이 마음의 병이 생기지 않도록 행복하길 소망합니다.

반응형